티스토리 뷰


PC에 공인인증서를 설치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직접 폴더를 지정하는 경우보다는, 정해진 폴더에 알아서 저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이유로, 공인인증서 폴더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요. 공인인증서 파일을 직접 복사해 넣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폴더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대부분 위 폴더에 저장됩니다. 보통은 위 NPKI 폴더에 저장이 되지요. 만약 PC에 저장하지 않고 USB 등의 다른 저장매체에 저장하는 경우라면 복잡한 폴더경로를 거치지 않고 바로 NPKI 폴더에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저장경로를 확인해봐도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어떻게 확인하는 것이 좋을까요?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켜 npki 폴더를 검색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윈도우 키+R 단축키를 눌러 CMD 명령어를 입력해줍시다. 




명령 프롬프트에서는 dir /s /ad npki 라고 입력하게 되면 npki 폴더가 검색됩니다. 저 폴더 경로대로 들어가볼까요? 


제 경우에는 LocalLow 하위 폴더에 NPKI 폴더가 있군요. 대부분은 이 경로를 통해 저장되어 있습니다. 


NPKI 폴더에 들어가게 되면 다시 여러 폴더를 만날 수 있게 되는데, 발급기관에 따라 yessign, signKorea 등의 폴더에 저장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면 yessign 폴더, 증권용이라면 SignKorea 폴더에 저장되는 식이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