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이즈(AIDS)는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의 약자로 HIV감염 후 질병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면역결핍증후군을 의미합니다. HIV 감염이 진행되면 에이즈 환자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IV 감염인이라고 해서 모두가 에이즈 환자는 아직 아닌 것이지요. 에에즈 검사라는 표현보다는 HIV 검사라는 표현이 더 적합합니다. 흔히들 편의상 에이즈 검사라고 부르긴 합니다마는. 



에이즈 검사(HIV검사)는 전국 모든 보건소에서 가능합니다. 검사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빠르게 검사결과를 알 수 있는 신속검사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에이즈 신속검사는 무료로 시행 가능합니다. 손가락 끝을 찔러 혈액 한 방울만으로 검사할 수 있는 매우 간편한 검사이지요. 20분이면 검사결과가 나오며 검사결과는 전화나 방문해서 알 수 있습니다.





보건소 에이즈 신속검사의 검사시기는 언제 해야할까요? 성관계 등의 감염의심 행동 후 12주가 지난 다음에 하는 검사만 의미가 있습니다. 12주 이전에는 항체가 검출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정밀검사를 다시 시행해야 합니다. 신속검사는 선별검사이고 거짓양성(위양성)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2차 정밀검사를 시행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는 것이지요. 검사 결과는 절대 보장되니 신분 노출을 걱정할 이유는 없습니다. 



많이 걱정되는 분이라면 4주만에 검사 가능한 오라퀵 같은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미리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라퀵의 경우에도 4주만에 시행할 경우 신뢰도가 많이 높지 않으며 12주 정도는 경과해야 신뢰도를 보장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시간이 경과한 후에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