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독서한 책에 대해 독후감을 쓰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독서 내용을 다시 한번 상기하며 글로 남김으로써, 도서가 제공하는 정보를 더욱 확실하게 익힐 수 있고, 나아가 양질의 책을 구분하는 능력도 배양할 수 있지요. 특히 한창 독서하는 습관을 익혀나가는 어린 학생들일수록 독후감을 남기는 습관은 중요합니다. 어떤 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줄거리 요약은 간결하게 

독후감은 책의 내용을 요약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글이라기보단, 내가 직접 느낀 감상을 적는 글입니다. 줄거리 요약에 치중하게 되면 감상을 적는데에 소홀하기 쉽지요. 처음부터 줄거리와 감상을 나눠 적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기 

책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기 보다는 작가의 글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 내용에 집중하다 보면 작가의 사상과 의도에 쉽게 동화될 수 있는데, 만약 나라면 어떻게 글을 전개했을 것인가 가정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러한 비판적 사고 과정의 흐름을 독후감에 적어보도록 합시다. 



3. 인상 깊었던 구절 활용하기 

인상 깊은 구절들이 있다면 따로 적어놓도록 합시다. 작가의 영감이 고스란히 압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구절들을 독후감으로 기록해두게 되면 기억을 되새길 때에도 도움이 되지요. 흔히 'OO의 명언'으로 탄생하는 것들 중에는 이런 과정을 통해 발굴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4. 독자 본인의 감상을 적을 것 

책의 내용을 옮겨 적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독자 스스로가 느낀 감상을 적는 것입니다. 시놉시스나 줄거리 요약본이 아닌, 독후감이기 때문이지요. 나의 사상과 가치관이 어떻게 영향 받았는지, 어떤 부분이 인상 깊게 다가왔는지 적어본다면 훌륭한 독후감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5. 작가의 다른 작품 읽어보기 

어느 정도 이름이 알려진 작가들은 책을 여러권 집필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른 작품에서는 어떤 식으로 작품을 전개하였는지, 다른 작품과의 차이는 어떤 점들이 있는지 등 작가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다면 작품들을 개별적으로 더 잘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독후감.docx


▲독후감 양식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본인이 편하게 적을 수 있는 양식을 활용하면 됩니다. 양식을 작성하기 번거로운 분들을 위해 기본적으로 활용 가능한 양식을 올려 놓았으니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독후감은 말 그대로 독서 후 자신의 감상을 남기는 과정입니다. 불필요한 미사여구나 과도한 분량 등으로 애써 포장하기 보다는, 본인이 읽었던 책의 가치를 되새기고 다른 도서를 선택할 때 도움받을 수 있는 과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