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 속도가 이상하다고 느껴진다거나 속도를 체크해보고자 할 때에는 '핑테스트'를 확인해보면 되는데요.  인터넷 회선 속도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핑테스트에 이상이 없는데도 계속 인터넷이 끊어진다면 회선 이외 다른 문제를 찾아봐야겠지요. 



인터넷 핑테스트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가능합니다. 먼저 Win키+R 단축키를 활용하여 실행창을 띄워줍시다. 실행창에 cmd를 입력해 주면 명령어를 입력해 넣을 수 있지요. 


위 실행창에서 'ipconfig' 명령어를 입력해줍시다. 




그 다음엔 'ping -t 게이트웨이 주소'를 입력해 줍시다. 예를 들어 게이트웨이 주소가 255.255.0.1 이라면 ping -t 255.255.0.1 라고 입력해주면 됩니다. 명령어를 올바르게 입력했다면, 패킷 전송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분 정도 기다린 후 Ctrl키+C 단축키를 활용하여 테스트를 중단해주도록 합시다. 


Ping통계를 살펴보게 되면, 패킷 손실평균 왕복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손실량은 당연히 없을수록 좋은것이고 (보통은 0%) 평균 왕복시간은 당연히 빠를수록 좋습니다 (10ms 이하) 


만약 빠른 인터넷 속도를 요구하는 작업에서 인터넷 속도가 갑자기 느려졌다면, 이게 회선의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쪽의 문제인지 감별하는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