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일 확장자란? 

파일 이름 뒤에 붙어 파일의 종류를 알려주는 방식을 파일 확장자 (file extension)이라고 합니다.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한 문서파일 txt, 실행파일 exe 등뿐 아니라 특정 응용프로그램에서 실행가능한 파일 확장자들도 있습니다. 아래아한글 hwp,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doc 등이 대표적이지요. 


당연히 특정 응용프로그램 연관 파일 확장자는 해당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만, 파일 확장자를 강제로 변경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윈도우7에서 파일 이름 바꾸기 방식으로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던 것을 윈도우10으로 넘어가면서 종전과 방식이 달라져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이지요. 




물론 윈도우 10에서의 파일 확장자 변경 방식도 썩 어렵지는 않습니다. 폴더를 열게 되면 메뉴에 [보기]탭에서 '파일 확장명'을 노출할지 말지 결정할 수 있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체크박스를 클릭하게 되면 윈도우10에서도 파일 확장명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파일 확장명이 노출된 다음에는 확장자 변경과정이 윈도우7과 동일합니다. 우클릭 후 파일이름 변경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F2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파일 확장자 변경을 할 수 있지요. 물론 제대로 된 형태의 파일이 아니라면 확장자를 변경한다고 해서 변경된 확장자로 실행시킬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