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 웹페이지를 둘러보다가 저장하고 싶은 자료가 있을 때에, 복사 금지가 되어 있는 경우들이 종종 있지요. 복사금지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는 작성자가 불펌 및 재배포를 원치 않는 경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딱히 신경쓰지 않고 복사금지 설정을 해 놓는 경우가 있지요. 후자의 경우 작성자에게 문의하여 복사금지를 해제하여 다운받을 수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작성자와 소통이 어려운 경우, 꼭 필요한 자료라면 임시방편으로라도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데요. 이럴때 유용한 툴이 바로 크롬에서 제공하는 'Pig toolbox'입니다. 우클릭 방지 기능을 무시하고 우클릭이 가능하게 하는 확장프로그램이지요. (작성자가 우클릭 방지 기능을 활성화 한 경우는 불펌 및 재배포를 원치 않는 경우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pig-toolbox-super-gesture/oiplkfaidhjklglajdpfehoagkmlcakh/related 링크를 통해 Pig toolbox를 크롬에 추가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Pig Toolbox 아이콘이 우측 상단에 활성화되며, '우클릭 막힘 풀기 작동'을 클릭해주면 본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단축키 Alt+F7 으로도 활성화 가능) 



우클릭 막힘 풀기 기능이 활성화 된 이후에는 복사금지되었던 텍스트나 이미지 파일등을 우클릭하여 복사 혹은 저장할 수 있게 되지요. 


복사금지 혹은 우클릭 방지 기능 자체가, 익스플로러에서는 활성화되어 있지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는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들도 있으니, pig toolbox 설치가 귀찮다면 익스플로러 이외의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우클릭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