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는 사용자가 화면상에 입력하는 필기를 인식하여 근접한 모양의 한자들을 찾아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는 네이버 한자사전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로, 네이버 한자사전은 이외에도 오늘의 고사성어, 같은한자-다른모양한자 등 여러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요. 


https://hanja.dict.naver.com/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 기능 활용법은 간단합니다. 만약 재상 재(宰) 자를 검색하고 싶다면 비슷하게만 그려줘도 네이버의 인공지능이 최대한 비슷한 글자를 찾아주게 됩니다. 


원하는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한자에 대한 검색기능 뿐 아니라, 해당 한자가 포함된 한자어들을 보여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네이버 한자사전은 모양자를 활용한 검색도 가능합니다. '모양자'란 한자의 구성 성분 중, '부수'를 제외한 글자부분으로, 한자는 '모양자'+'부수'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이지요. 부수별 검색 기능은 여러 옥편에서 제공하고 있지만, 모양자를 활용한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지요 




예를 들어 '물 수' 모양자로 검색을 하게 되면, 물수 변 한자가 검색되는 것이 아니라, 부수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물 수'자인 한자들이 검색되는 것이지요. 


물론 네이버 한자사전에서도 옥편처럼 부수로 검색하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https://hanja.dict.naver.com/yp/busu 


'물 수'변을 부수로 사용하는 한자를 위와 같이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것이지요.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 한자찾기 참 유용하죠? 





댓글